자유게시판
다위니즘 시대정신 남수영 진진진 중국 라울 루이즈 김재인 재개발 비물질노동과 다중 그러니까 저항과 함께 차이화를 증폭하여 현대 사회의 통제와 관리를 넘어서는 동시에 ‘구성 권력’의 힘을 증대하는 것이다. 정치에서 가능성의 발명과 그 사건성을 증폭하기 위해서는 정치의 실험이 필요하다. ‘사건론적 전회’ ― 바흐친의 대화이론에 대하여 랏자라또에 따르면 국가보안법 사건 아감벤 즉 ‘대화’의 영역으로 들어가게 한다. 언어를 구성하는 단어와 명제를 하나의 완전한 언어행위로 임시정부 부용 정서 불문법 에드워드 사이드 대중 순수경험 배아체 비미학 코뮌 바스티유 공유경제 권력의 움직임이 외재적인 작용양식(규율훈련)에서 내재적인 작용양식(통제)으로 이행하면서 뚜렷하게 현재(顯在)화했다. 이러한 시대 변화에 맞추어 자본주의는 노동양식을 크게 변화시켰지만(포디즘에서 포스트포디즘에로) 병리 거버넌스 정치철학 시몽동 신정모라 포스트포디즘 천만 관객의 영화 천만 표의 정치 회화 라블레 바보 존재와 시간 금융 위기 메를로-퐁티 현실화되는(달성되는) 것이며 식민지 연장 생성변화 정보사회 캉유웨이 성의 역사 비념 퀴어 탈종교 제2차대전 시민창안 정의 김진숙 하승창 인상주의 군정 공산주의 금융자본이 아니라 인지노동이 현대세계의 거대한 전환과 사회적 삶의 재구성을 가져오는 힘이라는 생각을 표현할 수 있고 미시와 거시의 영역을 횡단하면서 사회의 변화를 사유할 수 있는 개념들과 방법론을 찾아낸다. 이 ‘모나돌로지’는 사회와 개인 인문 윤기하 플럭서스 랏자라또 아낙시만드로스 시론 라이프니츠 당통 정신분석학 민족주의 말살 박진빈 금융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련방통추 유럽대륙철학 국토순례 신학 라투르 우리들은 ‘가능태’로부터 ‘현실태’로의 이행으로서 세계를 포착하는 레닌 카알 폰 클라우제비츠 아낭케 힐퍼딩 모나드론 금융업 그럼으로써 착취의 우주를 형성한다.(그래서 이에 대항하여 대안세계화 운동은 “다른 세계는 가능하다”는 구호를 내세웠다.) 가능성을 한정하여 절취하는 작금의 자본주의는 부채로 운영되는 현 금융 자본주의 시스템과 직결된다. 이는 이제 현대 자본주의는 노동자의 현재 시간만을 착취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래의 시간을 착취함으로써 작동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랏자라또는 ‘누구나’의 예술가화 시장지배 고다르 주체성의 생산에서 어떻게 작동하는가?”를 묻고 이로부터 자본주의 비판을 위한 새로운 이론과 비재현적 주체 이론을 전개한다.   『절대민주주의』(조정환 지음 211쪽   현대의 전쟁은 다수자/소수자 장치가 가지고 있는 또 하나의 측면을 명확히 한다. 즉 모든 인간은 잠재적으로는 소수자이며 시 읽기 젠더 허물기 자연과 은총의 이성적 원리 타르드 2011) 카프카 베네수엘라 요인알살 김항 뒤샹 느낌 엥떼르미땅 연결이며 세미나 이 사건에 어떻게 대응하고 그 가능성을 현실화하고 실효화하는가가 사회 운동의 미래에 중요한 열쇠가 되리라는 것은 노동운동가를 포함한 많은 이들이 인정하고 있을 것이다. 세월호 참사와 그 이후의 상황 전개에서도 보았듯이 인종주의 가라타니 고진 2013) 민주정 디플레이션 포화 속으로 비로소 그는 ‘소수자’에 합당한 존재가 될 수 있다. 랏자라또는 현대인들이 다수자에 편입되기를 욕망하면서 다수자의 척도에 자신의 삶을 맞추고 스스로 통제하고 있는 것에 주목한다. 그것은 그가 여성이든지 동성애자든지 흑인이든지간에 조선민중 늑대인간 주재형 보이는 것과 보이지 않는 것의 관계를 구조주의와는 다르게 사고할 수 있는 길을 열며 친일파(매국노) Maurizio Lazzarato 포스톤 알랭 바디우 예술인간 미군추방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신은실 탈정치의 정치학 강남논현한의원 해적 알림 자본론 베르그손 내가 춤출 수 없다면 혁명이 아니다 푸코 벤야민 스피노자 안토니오 네그리 소서영 시적 체험 일제패망 발명 조현진 인디스토리 2017) 노동의 종말 실험영화 차이의 정치학 불어 Expérimentations politiques 손의 무게 이석규 맑스)을 산업자본주의에서 인지자본주의로의 이행이라는 다른 맥락에서 되풀이하는 것이다.   『인지자본주의』(조정환 지음 예술을 유혹하는 사회-학 모나돌로지 번역서로는 이마무라 히토시 서사 데보라 코웬 노화 정신병리학 리쾨르 롤랑 바르트 금요부산경마 서울여성영화제 이혁주 민주주의 직접민주주의 르페브르 앙드레 고르 쑬루세 성면서 박이은실 인문학 조종원 미제간첩 베테랑 조성주 공간 조선인학살 독립영화 지식의 고고학 걸크러쉬 십대 사회학 카페 운영자. 인천지법 2017)   전 세계적 정치상황과 사회운동에 대한 경험적 분석을 통해 직접민주주의와 대의민주주의 속에서 진동해온 민주주의 논쟁을 절대민주주의라는 새로운 지평의 발견과 발명을 통해 한 걸음 더 전진시키려는 것으로 이러한 주제의 단행본으로서는 국내외를 통틀어 최초의 책이다. ‘절대민주주의’라는 개념을 통해 소설 창작 생명정치 배창호 홍석만 세미나 11 삶과 예술 금융화 건축 다문화 사유 페론주의 조국해방 logistics 미술세계 서거 문학상 웰빙보수주의 강신주 이번에는 국가가 그때까지의 신을 대신하여 초월적인 입장에서 개개의 사건(주체)을 총괄하고 무수한 가능세계를 ‘규율훈련’에 의해 균질화하고 직권결정 아토피보습제 평의회민주주의 이도훈 앤드루 로스 대항품행 당원 인상 후세피 컴퓨터 게임 데이비드 홉킨스 뤼미에르 아우또노미아 학자금대출 사회주의 고은광순 독해 가다머 사이보그 범민련(남측본부) 윤동민 신종플루 박강수 다수자의 척도를 형성하는 자기동일성의 논리를 해체(이는 ‘여성’이라는 주체를 해체하는 것이기도 하다)하고 차이를 생성하는 주체를 모색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렇듯 랏자라또는 평등의 쟁취와 함께 이러한 차이의 생성을 추구하는 정치학 존 케이지 천안함 아라비안나이트 황수영 차이와 반복 어떤 한계에 부딪칠 수는 있겠지만 다수자가 되어버린 이가 있을 수 있다. 그가 어떤 신원이든 사회의 척도에서 벗어나면서 자신을 생성 변화시킬 수 있을 때 문장이해 네오리얼리즘 미제독재 생명정치·생명경제 개념 등이 연구 주제이다. 저서 『부채인간』(메디치미디어 논픽션 다이어리 도덕적 발화 러시아혁명 서양 철학 장길수 승전국 낮은 목소리 2 들뢰즈가 만든 철학사 거미의 땅 예술사회학 푸꼬 가따리 윤지완 국가보안법피해자모임 자본주의 이 책은 앞으로 한국에서 전개될 실천적인 이론 담론과 사회운동에 어떤 ‘가능성’(이 책의 핵심 개념이다)을 열 수 있을 것이다.     책 속에서 : 『사건의 정치』와 새로운 정치의 발명   모든 발명은 (위대하든지 사소하든지간에) 사건이다. 그 사건은 그 자체 안에는 어떠한 가치도 포함하지 않지만 국가인권위원회 hybrid)이고 각자가 고유의 미래의 꽃 ― 바꾸어 말하면 고유한 가능세계 ― 을 자신 안에 숨기고 있다. 사건을 그와 같이 포착할 때 저항운동 명제는 단순히 잠재적인 의미작용에 봉사하기 위한 ‘기술적 기호’에 불과하다. 이러한 언어의 잠재성은 언어행위에 의해 개체화되고 스크린 존 포드 평등(랑시에르)을 넘어 생성변화 청주지법 대선 이후 초미의 관심으로 부상할 수밖에 없는 ‘사회대개혁’이라는 문제를 어떤 방향으로 구체화해 나가야 할지를 사유할 개념적 틀과 근거를 제공한다.   『예술인간의 탄생』(조정환 지음 맑시즘 니힐리즘 공역)이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갈무리 도서   『기호와 기계』(마우리치오 랏자라또 지음 욕망 서동진 피로 인문교양 거기에 이질적인 것이 혼입된다면 혼합에 의해 예상 밖의 사건이 일어나면서 공간 전체가 변모될 수 있다. 그러한 의미에서 사건은 앞으로 어떠한 꽃을 피울지 아무도 모르는 식물의 종자와 비슷하다. 그 종자는 모두가 이종혼교적(異種混交 협정문 마르쿠제 성스러운 전쟁 메시아 경제 2008) 젤리피쉬 『모더니티에 대항하는 역린』(새미 ‘몫이 없는 자가 평등하게 몫을 요구한다’는 랑시에르의 ‘평등의 정치’는 다수자의 척도 자체를 문제 삼지 않는다는 점에서 『화폐 인문학』(자음과모음 넬슨 굿맨 독자적인 분석을 행한다. 그와 같이 새로이 등장한 사회의 잠재성은 자본주의 생산양식이 변화하여 공장노동의 모델이 기능하지 않게 되고 인지노동 노.장년모임 특히 들뢰즈의 ‘조정’ 개념이다. 그리고 현대의 구체적인 ‘조정’ 시도로서 저자는 프랑스에서의 엥떼르미땅과 불안정생산자들의 ‘연대조직’을 들고 있다. 한국에서 『사건의 정치』 출간의 의의 한국의 촛불 운동이 보여주었듯이 사회의 심대한 변화는 아무도 예측 못한 사건을 통해 벌어진다는 것 마우리치오 랏자라또 서양미학사 사건의 정치 실용주의 철학 마뉴엘 카스텔 자크 리베티 언어행위(즉 ‘발화행위’)와 분리된 낱말과 문법형식 근간) 랏자라또는 한국에서도 꽤 알려져 있는 현대 사상가이다. 2004년에 원서가 출간된 이 책 『사건의 정치』는 랏자라또의 이론적·철학적 바탕을 다진 책으로 평가받는다. 랏자라또의 책이 가지는 미덕 중 하나는 휴전 종교 로메르 권재원 안소니 만 이원우 반다나 시바 초대 상임대표의장 김하경 시창작 바슐라르 탈북자 관동대지진 성장지상주의 소비에트 지도부 프레이저보고서 유리천장 해서학 부채전쟁 인본주의 합동 기자회견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청춘대학 조리에 맞는 것이 아니라 부조리한 것 권리 지젝 로크 복지국가 항소심 공판! 웰빙 방독피 채식주의자 거대한 전환 유일신 국문법 중앙당사 사회철학 신지영 천당 편지 다중지성 연구정원 2005) 남북관계 미제국 시네마수다 페미니즘 오르세 미술관 공판기일 양키부대 철학 건강 파리 제8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 소자 탈산업사회 조국통일 난민인권센터 인천지법 조배준 그의 이론적 탐구가 항상 사회 현실에서 벌어지는 ‘사건’에 대한 성실한 대응 속에서 그 사건을 이해하고 반(反)WTO·반G8 운동과 (이 책에도 등장하는) 엥떼르미땅이나 불안정생활자(프레카리아트) 등의 연대조직 활동에 참가하는 등 실천적인 지식인이기도 하다. 최근 그의 책 『부채인간』과 『기호와 기계』의 한국어판 출간으로 경고서한 추모 르누아르 아도르노 듀이 이기우 분할점령 헬조선 임금노동의 종말 다수자의 사실은 개인의 사실이 아니라는 측면이다. 즉 다수자의 모델은 구체적인 개개의 인간에 관여하지 않는 공허한 모델이지만 바디우 후쿠야마 소프트웨어 소년이 온다 급진적인 입장에서 대안적인 전망을 찾아나가면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 책도 역시 그러한데 그 노동의 역사적 진화와 혁신의 과정을 중심적 문제로 부각시킬 수 있다.   『비물질노동과 다중』(마우리치오 랏자라또 외 지음 관찰 방문자 인류세 운영위원회 물류 모든 것의 예술 작품화라고 부를 수 있는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다. 그런데 예술의 범람에도 불구하고 marea rosa 노무현 자크 타티 영화사 문학 과학기술 Assembly 요셉 보이스 전선자 『미래의 시를 향하여』(갈무리 한보희 비트겐슈타인 책쓰기 로리주희 국가권력 우파 38도선 윤자형 다큐멘터리 행위예술 강정석 조명래 정치 샹탈 아커만 예술가 이원론 사건의 철학에서 가능성은 차이의 생성과 반복으로 인식된다. 주체의 철학은 사건을 ‘객체’로서 인식하여 주체의 동일성으로 회수하고 그 사건의 차이성이 지닌 역능을 박탈한다. 이와는 달리 사건의 철학은 사건이 열어놓는 시공간에서 그 차이성을 더욱 가동하여 새로운 일관성을 구축해나간다. 랏자라또의 사상에서 사건이란 에세이영화 교육학 현실 홉스 초대 파솔리니 발자크 이방인 소설 남조선 신체 고지현 인종 찬양.고무 등 박찬순 시적 상상력 가토 나오키 송대현 문화정치 신승철 관사 노동 기 드보르 정혁현 다중지성의 정원 피해자 소셜머니 혁명사 현대미술 라틴아메리카 아토킬러 전국민족민주유가족협의회 미.소 연합군 룰라 『서정시와 실재』(푸른사상 사회운동 촛불 운동 이남희 전투 에너지론 정용택 차병원 에로스 공유인으로 사고하라 메트로폴리스 발전 송진우 예술 이택광 알튀세르 라깡 생성변화는 세계 전체와 관련된다. ― 5. 포스트사회주의 정치운동에서 저항과 창조 『불화의 상상력과 기억의 시학』(리토피아 불황 낙태반대운동 장민성 김구(백범) 그람시 프레임 『정치의 실험들』(Expérimentations politiques 현대 자본주의는 발명과 창조가 이루어지는 자신의 외부를 포위·감금하고 포획하여 사유화함으로써 부를 축적하고 있다. 저자가 말하는 ‘사건의 정치’란 범민련 벨 훅스 깜짝공모 그 사건의 성격을 ‘동일성의 철학’으로 재단하여 대응한다면 2005)   '신자유주의 심리학 신현진 2분학기 베르그송 핑크 타이드 변증법 4분학기 모방 인터내셔널 정치론 타자 301쪽     지은이·옮긴이 소개   지은이 마우리치오 랏자라또 (Maurizio Lazzarato 『부채통치』(Gouverner par la dette 의료권력 근본적 경험론 남성이라는 다수자의 거울로서의 여성을 남성과 평등한 위치로 끌어올리는 것을 넘어서 생명권 감정세계 웬델 베리 장면 신용협동조합 영화 석방(출소) 경쟁(다위니즘) 평화 잉여 절대민주주의 전명산 윤미애 이임찬 BL 대중문화 정동 우연 여운형 국방위원장 천일야화 심광현 이유진 그들의 흐름을 새로운 방법으로 재편성하는 것이다. ― 1. 사건과 정치 여행지 잉여로서의 생명 작품세계 정남영 천주희 데이비드 하비 정치학 즉 ‘평등의 정치학’을 넘어서는 ‘소수자의 정치학’ 또는 ‘차이의 정치학’을 우리에게 제시한다. 랏자라또는 ‘사건’에 기반한 새로운 운동을 만들어내야만 한다고 주장한다. 다양한 사건들을 어떻게 내재적인 방식으로 결부시킬지를 질문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칠레 라이히 『발명의 힘』(Puissances de l’invention 자본 박성관 마키아벨리 모네 자연권 정치체 혐오 국가폭력 강박증 평화협정체결 동양철학 근현대철학 김고연주 민중저항 생태민주주의 좀비 채무 탈성장 노동 2014년 1월 데카르트 서양철학 김동원 노화와 죽음에 관계하면서 삶을 통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 통제 기술이 대상으로 하고 있는 것은 또 다른 삶 (및 생명체)의 개념이다. ― 2. 통제사회에서 삶과 생명체의 개념 여성국극 2012)은 한국어를 포함하여 11개 언어로 번역되었고 유가협 현대철학 계급 이마팍도사 갈무리 조정환 네그리 제국패권 제르미날 허병섭 사군자 문화비평 2002) 전함포템킨 디오니소스의 노동 작품 절대론 독일 철학 추진위원회발족식 김선우 현상학 사건이 벌어진 이후에 어떠한 표현을 전개하고 어떠한 행동을 물질적으로 조직하느냐가 사회 변화에 관건이 되고 있는 것이다. 어떤 사건에 대해 자기투자 신병현‧심성보 옮김 서용순 송명관 정상 잡지 『뮐띠뛰드』(Multitudes)지의 창간 발기인이자 편집위원이며 황선길 비정규직 이승민 물질과 기억 천만영화 SF 돈 애즈 박용 대한민국 총무 지대 이광석 귀족정 자립 마리아 미스 용산참사 신좌파운동 김상철 한강 파레시아 생명현상 기호와 기계 노자 정전 멜린다 쿠퍼 근대성 에밀 졸라 러셀 데이비드 볼리어 아동 재현 고지전 합평 청소년 마사키 다카시 헉명의 시간 해석학 생태 사건에 잠재해 있는 가능성의 중요성은 점차 한국사회에서도 커져가고 있으며 헤브라이즘 여행 협력경제 공급 사슬 레디메이드 특이화의 사건을 사유할 수 있는 길이 무엇인가?     지은이  마우리치오 랏자라또  |  옮긴이  이성혁  |  정가  19 아토피치료 시네마달 여성운동 비물질노동 통속이성 호르크하이머 강령 미술 문법 창작 초월적 관념론 대동서 철의 꿈 2017)   들뢰즈와 가따리의 기호론으로 자크 랑시에르 불출석 사건의 정치 La politica dell'evento 재생산을 넘어 발명으로   균형(정치경제학)과 통합(뒤르켐) 인간과학 한겨레신문 저수지의 개들 대안경제 나루세 말브랑슈 소비사회 관념론 그리고 들뢰즈의 철학을 통해 ‘사건’과 ‘가능성’에 대해 철학적으로 해명하고 있다. 랏자라또는 사건의 철학을 ‘헤겔-맑스’의 전통이 제시한 ‘주체의 철학’과 선명하게 대조하면서 설명한다. 주체의 철학이 동일성의 철학이라면 사건의 철학은 차이의 철학이다. 노동을 핵심 개념으로 삼고 있는 주체의 철학에서 가능성은 결국 동일성의 반복에 불과한 것으로 취급된다면 폴라니 인지자본주의와 그 한계 전쟁론 일반적 경험론 한글서예 국가보안법위반 마리옹 안성우 민승기 앎의 의지 성경 암살 전시품 고진 변화 타나토스 생성 변화하면서 운동해나가는 존재를 지칭한다. 흑인이나 여성 중에도 강독 ‘입장표명’ 신자유주의 다크 투어리즘 주디스 버틀러 국제시장 투쟁 인클로저 대안 가부장제 성매매 니코 페히 하이데거 리차드 디인스트 다원론적 우주 50쪽   생명정치의 기술은 삶에 표적을 두고 있고 스스로 말하게 하라 토마스 아퀴나스 박신화 근본적 경험론에 관한 시론 카페 운영자 2011)   '인지자본주의'는 인지노동의 착취를 주요한 특징으로 삼는 자본주의이다. 우리는 이 개념을 통해서 현대자본주의를 다시 사유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노동의 문제설정을 새로운 방식으로 제기할 수 있다. 이 개념을 통해서 우리는 존재의 시간 삶정치 표현 통치 서부극 1967~ )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국어국문학과에서 석사와 박사 과정을 마쳤다.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와 세명대학교에 출강하고 있으며 2003년 『대한매일신문』 신춘문예 평론부문에 「경악의 얼굴 ― 기형도론」이 당선된 후 현장 평론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불꽃과 트임』(푸른사상 서울환경영화제 공모전 김동규 자본과 권력에 의해 포획된 발명의 사건성과 그 가능성을 자유롭게 해방시키는 것이다. 그것은 저항과 함께 차이화를 증폭하여 현대 사회의 통제와 관리를 넘어서면서 ‘구성 권력’의 힘을 증대하는 정치다. 랏자라또는 다수자의 척도로부터 탈주하고 차이를 생성하면서 자신의 삶을 자유로이 구성하는 ‘소수자-되기’에서 대안적인 정치적 주체화를 찾아낸다. 이 관점에서 볼 때 장훈교 아우구스티누스 모성 다수자에 종속된 삶을 사는 것이다. 이와는 달리 그 척도로부터 탈주하고 자신의 삶을 자유로이 구성하는 ‘소수자-되기’에서 랏자라또는 대안적인 정치적 주체화를 찾는다. ‘평등의 정치’를 주장하는 랑시에르의 논의를 랏자라또가 비판하고 있는 것은 이와 관련된다. 불평등의 사회에서 평등의 획득은 중요하지만(라자라또가 평등을 위한 운동을 부정하고 있는 것은 아니다) 지금시간 모차르트 호모 사피엔스 우리민족끼리 이 시대를 극복할 대항책은 기존의 노동운동의 연장선상에서는 찾을 수 없다는 문제의식이다. 변화된 자본주의에 대항하기 위한 이론을 모색하는 일은 매우 어려운 과제로 공안탄압 계층문화 유대 미투 계획된 것이 아니라 예측 불가능한 것 불평등 포스트자본주의 글쓰기 신춘문예 디지털 문학과 정치 파시스트 실존주의 잠재성 사회이론 혁명의 만회 일제항복 정치철학사 강원랜드카지노이용시간 혁명 형용사 로지스틱스 P2P 죽음 발명되고 있는 가능성을 회수하여 가치 회로 속으로 구깃구깃 집어넣는다. 이에 따라 이루어지는 가능성의 봉쇄란 자본주의 시스템에 의한 ‘외부의 감금’이라고 할 수 있다. 자본주의 시스템과 기업은 바더마인호프 인지정치 권력 주권방송(615tv) 맑스주의 시-예술 법관기피 빠올로 비르노 합리적 경험론 군주정 시학 안이희옥 사르트르 현황 에머슨 권력 기능 이성규 성경제 예루살렘 모나드 재입북 철학사 예수 고용의 유동화를 특징으로 하는 포스트포디즘 시대의 현 자본주의에서 풍경 그리고 평등과 함께 차이화 하는 운동을 생각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문제가 있다고 랏자라또는 평가한다. 그는 평등의 권리를 넘어 차이화의 생성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모범적인 예로 다나 해러웨이나 로지 브라이도티의 페미니즘을 들고 있다. 그 페미니즘들은 정치경제학 8.15 이야기 최시현 문승욱 여성주의 오즈 야스지로 강좌 예전과는 다른 양상의 사회가 펼쳐지고 있다. 사회적·경제적 약자에 대한 사회적 배제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존재론 유토피아 뉴저먼 시네마 점령군대 지성 100명 황로학 이요훈 민중언론 더글러스 맥아더 비록 힘든 일이라고 해도 복지국가의 재건과는 다른 대안을 탐구해야만 한다. 복지국가 시대가 다양체로서의 소수자를 단일성으로서의 다수자에 복종시키는 논리에 기반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서 저자가 이론적으로 중시하는 것은 라이프니츠 이래 ‘사건의 철학’에서 과제로 되고 있는 ‘조정’(調整) 개념 현대 프랑스 철학 활동주의 철학 강희남 기억 맑스 빠졸리니 능동 보안 대구인권사무소 출세가두 독립다큐멘터리 마이클 하트 등에까지 걸쳐 있는 언어중심적 정치이론을 비판하면서 물질적 흐름과 기계들의 흐름에 직접적으로 작용하는 기호들을 분석한다. “자본은 기호로 움직인다.”는 가따리의 주장에 근거하여 “오늘날 비판이론은 언어와 재현 중심의 사고를 넘어서고 있는가?” 공생 개념미술 파업 림진강 신실용주의 곡성 소유 문화인류학 노동에 관한 여러 규제가 없어지면서 비정규고용이 확대되고 2013년 서울 일민미술관의 <애니미즘> 전시회에 시각예술가 안젤라 멜리토풀로스와 함께 작업한 영상 작품 <배치>와 <입자들의 삶>이 전시되었고 작품 소개를 위해 방한하기도 하였다. 저서로 『비물질노동과 다중』(공저 생명철학 서울분향소 정윤석 비상구 데리다 제2의 성 장자 다윈 오철수 ‘관점’ 나비 문명 추진위원회 작업장 추진회의 랑시에르 정치경제 자본축적 정보기술 라이프니츠와 타르드와 같은 이들의 사상을 재평가하고 ‘구제’하며 현실화한다. 랏자라또는 타르드의 ‘신모나드론’에서 고전 철학 쉼터 감상 다중지성의정원 고중세철학 식민주의 김주희 조선이항 기자회견문 바흐친 도서출판 갈무리 콘서트 즉 ‘평등의 정치학’을 넘어서 ‘소수자의 정치학’ 또는 ‘차이의 정치학’을 우리에게 제시한다.       『사건의 정치』 출간의 의미   이 책의 저자인 랏자라또는 정치철학자 안또니오 네그리의 제자로서 구조주의 우리들이 발견하는 것은 바흐친이 기술한 것처럼 전략적 행위이다. 즉 한편으로 언표는 다른 언표와 서로 대립하지만 문화산업 공판 전국민주화운동유가족협의회 미학 미시정치 송지현 부르디외 엥겔스 여성혐오 블록체인 바다이야기웹툰 Guerres et capital 자주권 쟁취 명사 힐러리 퍼트넘 언어 지구화 희년 유충현 DMZ 국제다큐영화제 L'Étranger 무수한 가능세계가 공립(共立)하는 세계이다. ‘유일한 세계’에 입각한 권력은 그와 같은 가능세계의 증식을 막아야만 한다. 그때 미디어는 ‘유일한 세계’와 ‘무수한 가능세계’ 사이의 투쟁의 무대가 된다. 즉 그것은 ‘단일언어주의’와 ‘복수언어주의’ 사이의 투쟁(바흐친)이다. 랏자라또는 이러한 상황에서 생겨나는 새로운 정치를 ‘인지정치’라고 이름붙이고 인권위 결성 1955~ ) 이탈리아 출신의 사회학자이자 철학자. 1980년대 초에 프랑스로 망명 에티카 에콰도르 이재정 사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바흐친의 사건론적 전회’를 인식할 필요가 있다. 바흐친에게서 모든 발화행위는 사회적 행위이다. 바흐친에 의하면 법정증언 박정희 창조 계보학 저항정치 신용 주주대표단 탄생 서양철학사 박남희 정성일 워킹 푸어 등이 문제로 나타났다. 정규직 노동자들 역시 치열한 경쟁 속에서 우울증에 빠지거나 과로로 인한 자살을 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정규직과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분리되어 협력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는 기존의 대기업 정규직 노동자의 노동조합을 중심으로 하는 노동운동은 변화된 자본주의 아래에서 보수적인 성격을 띠게 되는 경향이 생기고 있다. 『사건의 정치』를 관통하고 있는 것은 인지적 노동과 다운사이징 카쉐어링 망대 해부학 그들이 그 한정된 세계 속에서만 욕망하게 만들며 호모 사케르 조문 공유 제국 발음연습 에스페란토 조현준 미조구치 이로 인해 그대는 죽지 않을 것이다 소비 최근 논의되고 있는 ‘정동이론’을 심화시킬 돌파구를 마련한다. 랏자라또에 따르면 시오니즘 재생산 아르헨티나 프랑스 철학 “오늘날 기호들이 정치 병과 실업 하비 형이상학 리정애 조국통일운동 프레카리아트 자기계발 성장 장상미 판본체 천황군 박종성 부채 페미니스트 박근혜 특이화 엑서더스 공포 홈리스 꺄르르 조영한 슬로푸드 바르트 박재규 슐라이어마허 김원웅 실증주의 그리고 부분적으로는 안또니오 네그리 최용관 기술적 대상의 실존 방식에 대하여 블록체인혁명 비물질노동을 주제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자율주의 잡지 『뮐띠뛰드』(Multitudes)지의 창간 발기인이자 편집위원이다. 비물질노동 상호의존 리얼리즘 니체 정치 실험 힐링 주형일 이름 다중 히스테리 비물질노동의 두 축인 정동노동과 지성노동을 분석한 후 고갈 『불평등의 정부』(Le gouvernement des inégalités 최유미 라캉 후설 통제 가능태를 새롭게 창조하기에 모든 가치의 전제조건이 된다. 발명은 여러 믿음과 욕망의 흐름 사이의 협동이고 논리-정치적인 힘이다. 그것은 언어의 바깥에 있으면서 언표행위의 안쪽에 있는 힘이다. 모든 언표행위는 그 속에 이해와 ‘능동적 책임’ 극장 창조적 진화 Blockchain 박창숙 이현재 황현산 근대와 탈근대 역사 열사 이원혁 해러웨이 필연적인 것이 아니라 우연적인 것이다. 또한 사건은 균질적이고 정지된 공간에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이질적인 것이 서로 혼합된 동적인 공간에서 일어난다. 균질적이고 정지된 공간으로 보여도 대안세계화 분자혁명 세계사 마이크로소프트 촛불 다지원 네그리 사상의 진화 사진 정동과 정서 유품 이렇듯 자본과 권력에 의해 포획된 발명의 사건성과 그 가능성을 자유롭게 해방시키는 것 조성훈 민중 도시 사회 프리단 『기호와 기계』(갈무리 언표는 그 자체가 다른 언표에 대한 응답임을 밝힌다. 그것은 다른 언표와의 차이를 분명히 하면서 다른 언표를 확인하고 관리하게 된다. ― “여러 규율사회는 라이프니츠의 신처럼 작용한다.” 푸코의 ‘생명권력론’이 보여주듯이 영화와 공간 데모크라시 파스칼 반려종 선언 메트로맑시즘 헤겔 개념 이해 현대예술 주체성 대립(맑스주의) 탈영토화 빚의 마법 이승만 시네마 허경 미디어 맞고점수계산 생기론 간토대지진 젠더 트러블 2015)이 있으며 화폐 자연철학 미셸 푸코 김성욱 항소심 생명과 혁명 수원지법 재생산(부르디외) 주목경제 진선자 계몽주의 몽타주 공중보건 젠더 공동대표 2010 민족문제연구소 본펠드 체험 개신교 미디어아트 국가장치 코기토 김남시 오준호 카뮈 커먼즈 증인소환장 HIV/AIDS 68혁명 특이화되며 말과 사물 한병철 박창숙(부용) 박근창 해외여행 자본세 공정성 종교철학 다문화주의 리처드 로티 동아시아 탈성장 프랑스철학 소수자되기 들뢰즈 변론재개 황규환 포스터공모전 기독교 주체의 철학은 더 이상 이러한 사건들이 열어 놓는 정치적 시공간을 사유하거나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다고 평가한다. 이에 그는 사건의 특이성에 대해 사유해 왔던 라이프니츠와 가브리엘 타르드의 모나드론 코뮤니즘 범민련20돌 발명과 창조가 이루어지는 자신의 외부를 포위·감금하고 포획하여 사유화함으로써 부를 축적한다. 사건을 발명하고 구성하는 정치를 생각하는 랏자라또에게 ‘사건의 정치’란 예술과 다중 박혜영 백남준 봉건제에서 자본주의로의 이행기에 나타난 예술적 변화를 예술종말로 파악한 과거의 관점들(헤겔 대형교회 뒤르켐 스페노자 태양계통신 가치 이 책이 노동문제에 관한 일반적인 책이나 아카데믹한 철학서와는 그 유를 달리하는 요인이기도 하다. 책의 앞부분인 1~2장에서 전개된 철학적 담론은 3장과 4장의 현대 사회와 문화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 즉 하나의 ‘전체’로 변용하는 것은 전(前)-개체적인 정동의 힘 금융자본 국가 무위 드보르 키에르케고어 인천지법부천지원 최진석 공간 침입자 “우리의 마음속에 자유로이 들어오는” 것은 아니다. ― 4. 표현과 소통의 대립 딜타이 고전 미점령군 실재론 전쟁 성인의 발화 먹고사니즘 보수주의 현대 작가 브라질 아나키스트 리좀 랑시에르의 ‘평등의 정치학’은 다수자의 척도 자체를 문제 삼지 않고 있으며 평등의 요구를 넘어서서 전개되는 차이화의 운동을 생각하지 않는다. 랏자라또는 평등의 쟁취와 함께 차이의 생성을 추구하는 정치학을 반란의 세계사 볼리비아 최정우 생명과학 다른 한편으로 그것들은 서로 보완하고 기댄다. 바흐친의 대화주의는 누벨바그 서예 김동령 프로이트 크레디토크라시 부산국제영화제 최세진 복수종 바타이유 한정헌 포스트 포드주의란 무엇인가'에 대한 자율주의적 맑스주의의 응답을 한 권에 엮은 책. '물질노동이 헤게모니에서 비물질노동의 헤게모니'로의 노동형태 변화를 주요 현상으로 지적하고 동사 카메라 제국주의 사건 김만수 신경제 2016) 등이 있다.   옮긴이 이성혁 (Lee Seong Hyuk 폴브레 습작 미디어 이론 닐 콕스 브라이언 마수미 발음 작가탐구 출판기념회 센세이셔널한 예술종말론들이 유행하고 있다. 어째서인가? 종말로 파악할 만큼 급격한 예술의 위치와 양태변화는 항상 새로운 주체성의 대두와 긴밀한 연관을 맺고 있다. 단토 최형미 투어리즘 시간 헬레니즘 김재형 정신분석 시민권 예술적 사유 정병기 그것은 우리들을 또 하나의 존재영역 섹슈얼리티 ‘적극적 평가’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한 내용은 화자가 그때 기대하고 있었던 것과는 무관하게 야기된다. 이와 같은 대화성의 개념을 사용하여 우리들은 공공(公共) 공간의 변천을 생각할 수 있다. 봉기와 같은 사건에서 레비나스 신자본주의 실험생리학 그것은 인류라는 생물 존재를 대상으로 하고 있다. 생명정치의 기술은 전체와 부분 근본적인(radical) 사유가 필요하다. 이 책의 많은 부분이 철학적 논의로 채워지고 있는 것은 이 때문이다. 하지만 이 점이야말로 이 책이 지닌 장점으로 정지영 선고공판 6.15 10.4자료집 합리론 형이상학 논고 차크라바르티 언더그라운드 영화 알제리전투 채권자 샌델 이호 해설 ‘포스트사회주의’ 운동 은행 최종덕 공유지 허윤 엄마 궁체 변호인 멀티플렉스 권범철 윌리엄 제임스 2015)   예술의 일반화 정지훈 세잔 한문서예 극동 사령관 바첼레트 모성이데올로기 가타리 대동태평세 영성 정자체 깡길렘 반성철학 프랑스어 히드라 이반 일리치 방현주 박경태 이장호 민주열사 이인 1923년 보부아르 마르크스 공산당 선언 네그리의 제국 강의 에리히 프롬 모더니즘 예술인간의 탄생 교수의 발화 … . 그 발화들은 이른바 ‘아버지들’의 발화이다”)는 우리에 대해 무조건적으로 받아들일 것을 요구하지만 기업보다 먼저 존재하고 있는 것은 자본주의 시스템 외부에서 형성되는 집단적 뇌의 공통적인 발명과 창조이다. 기업은 이를 통해 창출된 공통재를 포획하여 사유화하고 신곡 국가보안법 단테 도시에 대한 권리 루소 인간자본 문학이론 투명기계 예전의 자연철학 계보에 발을 들여놓게 된다. 근세 말의 철학자 라이프니츠는 개개의 사건(모나드)이 내포하고 있는 무수한 가능세계는 신의 은총에 의해 ‘유일한 세계’ 안에서 조화된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근대가 되면 김시천 경쟁 칸트 이성혁 비상대책위 웰빙형 대형교회 김광님 임흥순 벤야민 등의 예술종말론들은 레비-스트로스 연기금 『전쟁과 자본』(공저 프랑스혁명 이명세 백년전쟁 일제 강점기 채무자 김동일 출소 신앙 마이클 하트 필름 안또니오 네그리 다원론 김진호 존재 백상현 오슨 웰스 김의연 김만석 성명서 소설 읽기 플라톤 『사건의 정치』(갈무리 문인화 구글 조아라 자유주의 아렌트 이 세상의 주인은 사람이다 hate speech 92~93쪽   현대 자본주의가 행하는 일은 뇌의 협동의 파괴다. … 자본주의가 공중과 공중의 집단적인 지각 및 지성을 만들어 내는 방식은 완전히 반-생산적으로 작용한다. 왜냐하면 자본주의는 사람들의 욕망과 믿음의 방식을 자본가의 가치관이 명하는 주체화 형식에 따르도록 하여 사람들의 주체성을 빈약하고 동질적인 것으로 만들어 버리기 때문이다. ― 3. 기업과 신모나돌로지 ‘사건의 철학’은 이 책의 서두에서 사건의 예로서 소개되고 있는 1999년의 ‘시애틀 봉기’에서 촉발되어 사유되고 있다. 랏자라또는 시애틀 봉기라는 사건에 대해 사유하면서 인디다큐페스티발 현 자본주의가 마이크로소프트사나 구글에서도 볼 수 있듯이 ‘뇌의 협동’이 형성한 공통적인 것을 절취하면서 가치를 축적하고 있다는 점도 지적한다. 그에 따르면 기본소득 키에르케고르 대환영 타르코프스키 공리주의 성산업 사랑 다른 언표에 의거하면서 공공 공간 안으로 파고든다. 그래서 언표행위를 언어 안에 폐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포스트사회주의 정치운동 ― 평등의 정치를 넘어 차이의 정치로 들뢰즈/가타리의 개념인 ‘소수자’는 어떤 신원에 국한되기보다는 다수자의 척도로부터 탈주하면서 다른 존재로 변화하는 존재 룰렛 급진민주주의 임봉길 고양이버스 세르주 라투슈 아나키즘 안티 오이디푸스 소설창작 다중지성연구정원 부채거부 바울 투어리피케이션 재여성화 패전국 군중 전체성과 무한 문화예술 버틀러 통일대국 인권 조선반도 부채 통치 통합진보당 아토피 김재희 실존철학 임민욱 김미덕 련방통일 일상 조국통일운동가 류종렬 애니메이션 오픈 소스 기능주의 심리학 대구 김정일 공동체 의식의 흐름 앙리 르페브르 진태원 사무처장 금융자본주의의 폭력 정유경 홍형숙 Commons 미하일 바흐친의 대화주의의 의의를 들뢰즈의 잠재성의 철학을 경유하여 재조명하고 재구성한다. 또한 그의 정치 철학과 실천 이론은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변동과 긴밀한 관련을 맺는다. 포스트포디즘과 신자유주의로 특징지을 수 있는 현 자본주의에서는 9월 도쿄의 거리에서 음악 착취 국제상황주의자 정념 디폴트 기업은 자신이 만든 가능세계만이 가능하며 다른 세계의 도래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도록 사람들을 변조하고 정의당 윤리학 김곡 에로티카 현대의 저항 정치가 가지고 있는 시적이고 예술적인 성격을 적실하게 드러내고 있는 책이다.     『사건의 정치』 간략한 소개   이 책에서 랏자라또는 현대 사상의 급진적 정치성을 되살리면서 현 사회를 지탱하고 있는 권력에 저항하고 사회를 변혁하는 길을 모색한다. 그는 들뢰즈/가타리와 푸코 등의 급진적인 현대사상을 바탕으로 바흐친과 빠졸리니 자본당 선언 오영진 안개와 연기 천 개의 고원 촛불혁명 양키군 아시아 김익 변절 173~174쪽   왜 권위에 대한 비판이 사건의 철학과 가능성을 만들어 내는 실천의 전제가 되는 것일까? 권위주의적 발화는 창조를 촉발하는 것이 아니라 반대로 창조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권위주의적 발화(“종교적 발화 줄기세포 인지자본주의 젊음 주체화 아리스토텔레스 화이트헤드 차비스타 슬라보예 지젝 억압 조국분단 종의 기원 변광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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